정수루 - 나주시, 전라남도

주소: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금계동 33-18 정수루.

전문 분야: 문화 유산 보존.
기타 관심사항: 어린이에게 적합함.
리뷰: 이 회사는 Google My Business에서 3개의 리뷰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 의견: 5/5.

📌 의 위치 정수루

정수루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금계동 33-18 정수루

정수루는 전라남도 나주시 금계동 33-18에 위치한 역사적인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문화 유산 보존에 대한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에게 적합한 공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정수루는 전남 나주시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를기도 합니다.

위치 및 접근 방법

정수루는 전라남도 나주시 금계동 33-18에 위치해 있으며, 주소지를 사용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주변 주요 시설로는 금성관과 나주목박물관이 있습니다. 주차는 정수루 인근의 공영주차장에서 가능합니다.

특징 및 내용

정수루는 전라남도 나주시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유명한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문화 유산 보존에 대한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들에게도 적합한 공간으로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정수루는 전남 나주시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리뷰 및 평생

정수루는 Google My Business에서 3개의 리뷰를 가지고 있으며, 평균 평생은 5/5점입니다. 리뷰 중 하나는 '전남 나주시 금계동 금성관 앞 공영주차장에 있는 예전 나주관아의 출입문개념이라고 함. 옆의 금성관, 나주목박물관 등을 볼 때 함께 봐도 좋을 곳'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수루는 전라남도 나주시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어린이들에게도 적합한 공간으로 많은들이 찾고 있습니다. 지금 정수루를 방문해 보세요

👍 의 리뷰 정수루

정수루 - 나주시, 전라남도
Steven H. (.
5/5

전남 나주시 금계동 금성관 앞 공영주차장에 있는 예전 나주관아의 출입문개념이라고 함. 옆의 금성관, 나주목박물관 등을 볼때 함께 봐도 좋을곳.

정수루 - 나주시, 전라남도
ROKMC
5/5

금성관 앞 공영주차장에 위치해 그냥 지나칠수 없다
조선시대 누각으로 정수루는 정완루라고도 부르는 나주의 관아문이다. 전남문화재자료 제86호. 조선 선조 36년 우복룡이 시작 및 풍류를 즐기기 위하여 건립한 것이다.

---------------------‐----------------------
1984년 2월 29일 전라남도문화재자료 제86호로 지정되었다. 나주에서 편찬된 여러 지지류(地誌類)에 ‘관문’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정완루는 정수루라고도 부르는 나주의 관아문이다. 1603년(선조 36)에 나주 목사로 부임한 우복용이 건립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조선시대 후기에 편찬된 《여지도서》에는 목사 민백남이 세운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영수루’로 나타나 있다. 현재 건물의 구조나 양식 등을 살펴보면 19세기에 크게 중수된 것으로도 추정된다.

현재의 매일시장이 있는 곳에 나주목사의 동헌인 제금헌(制錦軒)이 있었는데, 정완루는 이 동헌의 정문으로 건립된 것이라고 한다. 이곳에서 풍류를 즐기기도 하고 관아에 들어가기 전에 의관을 단정하게 고쳐 입었다고도 전해진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2층 누각으로, 1층의 양 측면만 벽체로 구성되어 있고 나머지는 모두 개방되어 있다.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주춧돌은 낮은 원형이다. 그 위에 둥근 기둥을 세웠고 2층 바닥에 장마루를 깔았다. 2층의 기둥 위에 주두를 놓아 창방을 걸었다. 천장은 종량 위로는 우물천장을 가설하고 그 외에는 연등천장으로 하였다. 양 옆의 중심 기둥으로부터 대량 위로 걸은 충량의 머리는 화려한 용머리 장식으로 치장하였다. 왼쪽 용은 여의주가 없고 오른쪽 용은 여의주를 물고 있다. 2층 누각에는 큰 북과 가로 158㎝, 세로 55㎝ 크기의 편액이 걸려 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북을 쳐서 시간을 알렸으며, 6·25전쟁 때 북이 분실되었다고 한다. 지금의 북은 1986년 11월에 김영호가 다시 설치한 것이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정완루 누문이 통로로 사용되어 왔고, 명절 때는 행사의 무대로 사용되기도 했으나 현재는 건물을 보존하기 위해 우회도로를 만들었다. -출처 두산백과-

정수루 - 나주시, 전라남도
남양범석
5/5

Go up